국가공인 CS Leaders(관리사) 란?
한국정보평가협회에서 시행하는 국가공인 민간자격시험으로, 고객의 입장에서 고품질의 서비스의 필요성과 역할에 부합되도록 직무를 정의하고 CS기획, 고객응대, 고객감동을 극대화할 수 있는 실무적 지식 능력을 평가하며 비즈니스 경쟁력 향상을 위한 서비스체계 기반 마련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를 위한 자격증 입니다. 응시 자격에는 제한이 없으며 객관식으로 구성된 3과목 중 단일 과목 획득 점수 40점 이상, 3과목 평균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획득자가 합격자가 됩니다.
CS Leaders(관리사)의 필요성과 역할
오늘날 국제화시대와 정보산업의 발달은 기업 경영 환경의 급변과 더불어 경제수요의 중심인 고객의 요구와 니즈가 다양해지는 가운데,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고객만족 교육과 운영의 중요성이 더욱 더 증가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고객만족을 위한 기업경영은 해외 직접투자의 성장과 더불어 국내 경쟁으로부터 국경을 초월한 글로벌 경쟁의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으며 결국 세계 초일류기업만이 심화되는 글로벌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중요한 고객만족경영은 고객이 고령화, 편협화됨에 따라 훨씬 더 많은 요구를 갖게 되었으며 고객만족이라는 부문이 점차 기업 경영에 있어 재무, 마케팅, 인사 등과 같이 하나의 기능(Function)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 현 추세에 비추어보아 고객만족에 대한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체계적인 교육과 경영인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CS Leaders(관리사)는 다양한 고객의 입장에서 고품질 서비스의 필요성과 역할에 부합되도록 직무를 정의하고, 비즈니스 경쟁력 향상을 위한 서비스체계 구축 기반 마련에 기여함으로써 고객중심의 산업화 시대에 부응하는 고객만족 서비스의 기반이 될 것입니다.
취업 정보
CS Leaders(관리사)는 고객응대 서비스가 필요한 각종 매장, 백화점, 기업, 은행, 호텔, 사무실, 단체 등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항공사 승무원이나 철도 승무원으로 진출할 수 있으며 기업체에서 비서로 일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CS강사로 고객응대 서비스 교육을 담당하기도 합니다.
자격증 관계도
CS Leaders 자격에는 관리사 자격과 지도사 자격이 있지만 관리사 자격만이 국가공인 자격입니다. CS Leaders(관리사) 자격에 응시하는데는 제한이 없지만 CS Leaders(지도사) 자격은 한국정보평가협회 지정 전문교육기관 교육 수료자에 한하여 응시할 수 있습니다.
(1) 자격분류 : 국가공인 민간자격
(2) 시행기관 : (사)한국정보평가협회
(3) 응시자격 : 제한 없음
(4) 홈페이지 : www.kie.or.kr
이와 유사한 자격증으로는 SMAT(서비스경영자격) 자격증이 있습니다.
국가공인 CS Leaders(관리사)
국가공인(민간) 등록번호
응시자격
검정기준(목표) 및 검정 방법, 합격 기준
CS(Customer Satisfaction)의 이론 및 실무를 숙지하고 실생활 및 Business의 효율성과 실용성을 달성하기 위해 CS기획, 인사·마케팅, 고객관리 등의 업무를 응용하여 다양한 직무분야를 바탕으로 서비스 경영 환경에서의 자문과 지원, 기업 이미지 관리 및 제고의 역할을 수행함으로 개인과 조직의 서비스 혁신과 성공을 달성하기 위한 직무입니다.
검정 내용
CS리더스 관리사 시험 과목은 CS개론, CS전략론, 고객 관리 실무론 세 가지의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응시 접수 및 검정 일정
응시료 (검정 수수료)
시험 접수 방법 (바로 가기)
https://www.kie.or.kr/kiehomepage/fc/licenceApply?licence=apply
이미지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사단법인 한국정보평가협회